건설교통부는 2001년 국내 제작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동차의 엔진출력이 과대 표기되고 있는데 대하여 현대, 대우, 기아자동차에 각각
   시정을 명령
 내린 바 있으며,  각 제작사에서는 재시험을 실시한 후 2001년 5월17일자로 엔진출력을 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예) 현대 EF SONATA (DOHC) : 147마력→133마력     (10.53% 과장광고)
          현대 트라제/산타페(DOHC) : 160마력→144마력  (11.11% 과장광고)
          기아 엔터프라이즈 (DOHC) : 194마력→160마력   (21.25% 과장광고)

○ 건설교통부는,이번 엔진출력을 정정한 차량은 국내에서 생산되는 승용차와 소형 승합의 거의 전 차종이 해당되며, 엔진모델별로 볼 때 현대자동차가 15개 모델,
    
기아자동차가 19개 모델, 대우자동차가 7개 모델 등 총 41개 모델의 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의 출력이 정정되었다고 밝혔습니다.

○ 건설교통부는 이번 엔진출력 정정으로 실제 출력보다 과다하게 표기하는 사례가 바로 잡히게 되었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작사에 대한 지도, 감독과 감시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제목: 자동차 엔진 출력 과대 표기 시정

* 현대자동차의 출력과장 현황

엔진형식

배기량

적용차종

기존출력

회전수

변경출력

회전수

과장율(%)

형식승인일

비고

기존토크

회전수

변경토크

회전수

G4EB(DOHC)

1495

베르나

96

5500

91

5500

5.49

2001.5.17

 

13.8

3000

13.2

3000

4.55

G4EC(DOHC)

1495

베르나,아반테XD

108

5800

102

5800

5.88

2001.5.17

 

14.3

3000

13.6

3000

5.15

G4GB(DOHC)

1795

EF쏘나타

137

6000

131

6000

4.58

2001.5.17

 

17.4

4500

16.5

4500

5.45

G4GF(DOHC)

1975

티뷰론

149

6000

138

6000

7.97

2001.5.17

 

19.5

4800

18.4

4800

5.98

153

6000

138

6000

10.87

2001.5.17

R Type 모델도
일반모델과 동일

19.5

4800

18.4

4800

5.98

G4GC(DOHC)

1975

아반테XD

147

6000

141

6000

4.26

2001.5.17

 

19.4

4500

18.6

4500

4.30

L4GC(DOHC)

1975(LPG)

EF, 뉴EF

-

-

123

5500

 

2001.1.6

 

-

-

17.5

3000

 

G4JP(DOHC)

1997

EF쏘나타

147

6000

133

6000

10.53

2001.5.17

 

19.4

4500

18.1

4500

7.18

트라제, 산타페

147

6000

133

6000

10.53

2001.5.17

 

19.4

4500

18.1

4500

7.18

L4CP(SOHC)

1997(LPG)

싼타모LPG

90

4500

86

4500

4.65

2001.5.17

 

17.1

2500

16.5

2500

3.64

L4JP(SOHC)

1997(LPG)

EF쏘나타LPG

95

4500

86

4500

10.47

2001.5.17

 

17.2

2500

16.5

2500

4.24

L4CS(SOHC)

2351(LPG)

포터LPG초장축

98

4500

91

4500

7.69

2001.5.17

 

그레이스12인승

19.4

2000

17.5

2500

10.86

G6BP(DOHC)

1998

그랜져XG

148

6300

134

6000

10.45

2001.5.17

 

18.7

4000

17.9

4000

4.47

G6BV(DOHC)

2493

EF쏘나타2.5

175

6000

170

6000

2.94

2001.5.17

 

23.4

4000

23

4000

1.74

G6CT(DOHC)

2972

그랜져XG

196

6000

182

6000

7.69

2001.5.17

시그마 3.0

27.2

4000

26

4000

4.62

L6BA(DOHC)

2656(LPG)

트라제, 산타페

160

5000

144

5000

11.11

2001.5.17

 

23.7

4000

23

4000

3.04

D4BB(OHV)

2607

포터초장축,그레이스12인승

83

4000

80

4000

3.75

2001.5.17

 

17

2200

17

2200

0.00

 

* 기아자동차의 출력과장 현황

엔진형식

배기량

적용차종

기존출력

회전수

변경출력

회전수

과장율(%)

형식승인일

비고

기존토크

회전수

변경토크

회전수

CD800L (SOHC)

796(LPG)

타우너

38

5200

35

5200

8.57

2001.5.17

 

5.8

4400

5.5

4000

5.45

A5E (SOHC)

1493

리오

95

5500

88

5500

7.95

2001.5.17

 

13.8

4200

13.0

4000

6.15

A5D (DOHC)

리오

108

6000

99

5800

9.09

2001.5.17

 

14.3

3400

13.8

3400

3.62

S5E (SOHC)

스펙트라

96

5500

90

5500

6.67

2001.5.17

 

14.0

2800

13.5

2800

3.70

S5D (DOHC)

스펙트라

108

5800

102

5800

5.88

2001.5.17

 

14.5

4500

13.9

4500

4.32

TE (DOHC)

1793

스펙트라

130

6000

118

5800

10.17

2001.5.17

 

17.0

4500

16.1

4500

5.59

TB (DOHC)

카렌스

130

6000

118

5800

10.17

2001.5.17

 

17.0

4500

16.1

4500

5.59

FE (DOHC)

1998

레토나, 스포티지그랜드

136.4

6000

122

5500

11.80

2001.5.17

 

19.0

4000

17.5

4500

8.34

포텐샤오토

140

6000

123

5500

13.82

2001.5.17

 

19.0

4000

17.3

4500

9.60

K5 (DOHC)

2497

카니발

175

6000

166

6000

5.42

2001.4.25 (밴형 5.17)

 

22.5

4000

22.4

4000

0.45

엔터프라이즈

175

6000

157

6000

11.46

2001.5.17

 

22.5

4000

22.4

4000

0.45

JO (DOHC)

2954

엔터프라이즈

194

6000

160

5250

21.25

2001.5.17

 

26.0

4000

24.4

4000

6.56

JT (OHV)

2957(NA)

프론티어1.3톤, 프레지오

90

4000

85

4000

5.88

2001.5.17

 

19.5

2200

18.5

2200

5.41

RT(기계식) (OHV)

1998(TCI)

레토나, 스포티지그랜드

87

4000

83

4000

4.82

2001.5.17

 

20.5

2000

19.5

2000

5.13

RE(전자식) (OHV)

레토나, 스포티지그랜드

90

4000

85

4000

5.88

2001.5.17

 

21

2200

20.5

2200

2.44

J3 (DOHC)

2902(TCI)

카니발

130

3800

123

3800

5.69

2001.5.17

 

33

1800

31.5

2000

4.76

K5M(LPG) (DOHC)

2497

카니발

150

5200

135

5000

11.11

2001.4.25 (밴형 5.17)

 

22

3600

21.4

3600

2.80

G4JN (DOHC)

1836

옵티마

134

6000

125

6000

7.20

2001.3.23

 

17.2

4500

16

4500

7.50

G4JP (DOHC)

1997

149

6000

133

6000

12.03

19.7

4500

18.1

4500

8.84

L4JP(LPG) (SOHC)

1997

95

4500

86

4500

10.47

17.2

2500

16.5

2500

4.24

G6BV (DOHC)

2493

179

6000

170

6000

5.29

23.4

4000

23

4000

1.74


 * 상기 표는 2001. 05. 20 건설교통부가 발표한 보도자료로서 과장률은 제가 계산하여 추가하였습니다.

       과장률이 적색으로 표시된 것은 과장률이 4%가 넘는 경우입니다.
    미국 현대(Hyundai Motor Americs)의 핀바오닐 CEO는 4% 이상 과장한 차량에 대하여 잘못 표기된 것을 정정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며, 현대고객들간에
    조성될 어떠한 형태의 염려에 대해서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고객과 판매상 그리고 모든 사업파트너와의 관계를 좀 더 투명하고 정직하게 하고 싶었다며, 해당
    고객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서신을 발송할 것이라는 등의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하여 사과
하였습니다.
    실제 10년간 거리 무제한의 노상서비스나 최고 12년/19만2천km의 무상 A/S를 제공하는 등 사력을 다하는 선진기업의 면모를 보여 주었습니다. (미국에서는...)

       그런데, 그러한 현대자동차가 한국에서는 무려 20%가 넘는 과장광고를 하고도 자국민에게는 쉬쉬하며 넘어 갔을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는 뻔뻔스러운 말투로
    거짓말을 한 적도 없다며 새 빨갛고 허무맹랑한 거짓말을 자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