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나라의 차량출력 표기방법의 변천과정

          출력과장 문제를 거론하는 목적은 "네트마력"을 기준으로 과장없이 제대로 표기되고 있는지를 따지고자 함입니다.
       다이나모상의 휠 마력과 네트 마력간의 차이를 들어 ‘과장이다’라고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자동차의 출력 측정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반 소비자들은 그 동안 제작사의 출력발표를 그대로 믿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97년도부터 net표기를 해왔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허위 과장 수치였습니다.
       우리 나라 차량출력의 표기방법은 다음과 같이 변하여 왔습니다.

 

 

출력 표기방법

   1997년 4월 이전

  gross로 표기

   1997년 4월

  gross에서 net로 측정기준을 바꾸어 표기

   2001년 5월

  과장하여 표기 되었던 net출력을 정상표기

       * 그로스출력은 네트출력보다 많이 나옵니다.   

 

   네트마력과 그로스 마력이란

   네트마력에 대한 설명 글

   그로스 마력에 대한 설명 글

     [참고] 도량형 환산표

      해외 사이트와 우리 사이트 상의 광고내용을 비교하기에 번거로우신 분들께서는 도량형 단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량형 환산표

   도량형 환산표 보기

   도량형 계산기

  



2.  원동기 출력 오차 기준 강화

    
      더욱이 2001. 04. 28 건설교통부 보도자료에 의하면 2001. 10. 29부터는 원동기 출력기준을 강화하였습니다.
       형식승인 단계에서는 ±2%(종전 ±5%), 주행시 ±4%(종전 ±6%)로 국제수준으로 개정한 것입니다.
       원동기 출력 오차 기준도 강화하고 자기인증제도 시행한지 5개월째에 접어들었지만 출력과 토크의 허위과장광고는 여전합니다.

 

   교통건설부 보도자료

   2001. 04. 28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중 개정령 (원동기 출력 오차 기준 강화)      다운로드




3. 한국에서는 엔진 출력을 속이지 않았는가?

          미국에서도 차량출력을 허위광고한 현대/기아자동차가 한국에서는 출력을 허위 과장광고를 하지 않았는지 확인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한국에서도 출력을 속였다고 발각이 되면 미국에서와 동등한 조치를 취하여 한국의 고
객에게도 투명하고 정직하게 밝히고 
      우리한국의 소비자들도 현대자동차에게 얼마나 소중한가를 보여 주어야 할 것입니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2000년 자동차 성능시험 연구소 엔진 시험팀에 의뢰, 자동차 제작결함 조사과제의 하나로 원동기 출력을 조사
      하였습니다,
      마침내 차량의 출력이 허위 과장표기 된 것을 밝혀내고 2001년 5월 17일, 국내 제조사들에게 과장 표기된 차량출력을 바로잡아 표기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건설교통부의 정정명령에 따라 수정한 자료만 보더라도 트라제와 산타페의 경우
엔진 출력을 최고 11.1%까지 속였습니다.    
      한 편 현재는 현대자동차와 같은 그룹인 기아자동차의
엔터프라이즈는 무려 21.25%나 속였습니다.

 

   교통건설부 보도자료 (건설교통부 정정 명령으로 밝혀진 차량출력 허위광고)

   2001. 05. 17 현대 15개 모델 / 기아 19개 모델 / 대우 7개 모델의 엔진 출력 허위 과대광고 정정       다운로드

          그러나 문제는 대부분의 차량이 정정 대상에 포함되었으나, 에쿠스를 포함한 다이너스티, 체어맨, SM5, 경차 등의 일부차종
      판매량이 많지 않다는 궁색한 이유로 당시 정정명령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과장표기 정정명령이 시달된 2001년 이전인 99년 5월 출시된
에쿠스는 출시 당시에 표기한 과장 출력수치 아직까지 정정하지
      않은 채 그대로 광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최고가 자동차 에쿠스도 3.5 시그마 엔진의 경우에만 출력을 4.8% 속였다고 자백하였으나 실제는 12.2% 정도 속인
      것으로 추정
됩니다.
      미국에서는 차량출력을 4% 이상 속였다고 온갖 난리법석을 피우며 호들갑을 떨고 사죄와 보상를 해 준 현대/기아자동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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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의 자백으로 밝혀진  엔진 출력 허위광고 상세보기

   에쿠스의 엔진출력 허위광고

   다이너스티의 엔진출력 허위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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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자백을 하지 않고 있는 차량의 엔진 출력 허위광고 상세보기

   테라칸의 엔진출력 허위광고

   산타페의 엔진출력 허위광고

   그랜져 XG의 엔진출력 허위광고

 

 

 

   자유 기고가 이동희님의 글 (국내 자동차 제조사를 따끔하게 질책)

   http://kia.carpart.co.kr에서 보기

   캡쳐화면 보기 (삭제대비)




4. 출력 및 토크 - 현재 얼마나 허위 과장광고를 하고 있는 지 에쿠스를 예로 들어 분석해 보겠습니다.

         과장표기 정정명령이 시달된 2001년 5월보다 훨씬 이전인 99년 5월에 출시된 에쿠스는, 출시당시에 표기한 출력수치를
      아직까지도 정정하지 않은채 그대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1) 현대자동차에서 광고하는 에쿠스의 출력과 토크
     
     다음은 에쿠스의 출력과 토크에 대하여 현재 현대자동차에서 광고하고 있는 수치와 추정 정상수치입니다.

           * 본 사이트를 만들어 수정 작업을 하고 있는 와중에 현대자동차는 2003년형 다이너스티 출시에 맞추어 3.5 시그마 엔진의 출력만을 220ps에서
              210ps로 줄여서 발표(일부 자백)했으며 그 것에 대하여는
에쿠스의 엔진출력 허위광고에서 분석해 놓았습니다..

 

 

최대출력(ps/rpm)

추정 과장률

현대발표치

추정 정상수치

3.0시그마 (2,972CC, G6C?)

203/6,000

182/6000

11.5%

3.5시그마 (3,497CC, G6C?)

220/5,500

196/5500

12.2%


 

 

최대토크(kg-m/rpm)

추정 과장률

현대발표치

추정 정상수치

3.0시그마 (2,972CC, G6C?)

27.6/4,000

25.7/4,000

7.4%

3.5시그마 (3,497CC, G6C?)

32.0/3,500

29.9/3,500

7.0%


 

   에쿠스 3.0/3.5 엔진의 출력 및 토크 보기

   에쿠스 제원표

   현대 홈페이지 보기

   캡쳐화면 (삭제대비)


          이제 위 표의 추정 정상수치와 추정 과장률이 맞다는 것을 증명해 드리겠습니다.

     
2) 에쿠스 3.0 엔진을 장착한 뉴 그랜져 XG (3.0)의 출력과 토크
              에쿠스 3.0 엔진은 현재 뉴 그랜져XG S30 모델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에쿠스 3.0 엔진의 203ps라는 수치는, 그랜져XG의 196마력(수정전 과장표기) 엔진을 에쿠스에 장착하면서 7마력정도
           개선하였다는 것이 현대측 주장입니다.                                                                                          근거 보기
           같은 엔진을 장착한 그랜져XG(당시 Q/L30)의 경우 종래의 과장된 196ps라는 수치가 182ps로 정정된 바 있습니다.  (7.7% 과장)
           그러나 에쿠스의 출력은 정정되지 않은 그대로여서, 마치 현재 에쿠스 3.0의 엔진이 뉴그랜져XG 3.0의 엔진보다 무려 21마력이나
           뛰어난 엔진인 것처럼 오해를 하도록 표기해 놓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적으로 정정되었다면 182 ~ 188 마력 정도에 불과한 엔진입니다.
           게다가 과거 티뷰론(*주1) 등의 사례를 보면, 7마력 상승분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XG와 똑같은 182마력으로 측정될지도            알 수 없는 일입니다.

 

   에쿠스 3.0 엔진의 뉴 그랜져 XG 장착 보기

   뉴 그랜져 XG 엔진

   현대 홈페이지 보기

   캡쳐화면 (삭제대비)

           그랜져 XG 3.0의 출력은 203PS가 아닌 182ps로, 또토크는 27.6kg-m가 아닌 25.7kg-m)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에쿠스3.0 엔진의 그랜져 XG 출력보기

   XG3.0 182ps / 25.7kg-m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보기

   캡쳐화면 (삭제대비)

           *주1) 티뷰론의 경우 당시 R타입 모델이 하이캠(최대출력 향상기구)을 적용했다는 이유로 원래 엔진의 149마력보다 높은
                   153 마력으로 표기했었는데, 재 측정결과 현대의 주장과는 달리 하이캠 적용여부와 관계없이 똑같이 138마력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3) 에쿠스 3.5 엔진을 장착한 수출형 그랜져 XG(3.5)의 출력과 토크
             에쿠스 3.5엔진은 수출형 그랜져XG(XG350)에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3.5 가솔린 엔진의 경우 현재 생산 중인 것은 오직 1종류 뿐이기 때문에 현대/기아자동차의 가솔린 3.5엔진은 모두 같은 엔진입니다.
           엔진제원을 보아도 아실 수 있는데 모두 3497cc에 내경93.0mm x 행정85.8mm 입니다.         근거 보기
           같은 엔진을 장착한 그랜져XG 수출형 모델(XG350)의 출력은 현재 북미현대 홈페이지에 194hp(약 196.5ps)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또한 토크는 32.0kg-m가 아닌 216lb-ft(약 29.87kg-m)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에쿠스3.5 엔진의 그랜져 XG 출력보기

   XG350 194hp / 216lb-ft

   미국현대 홈페이지 보기

   캡쳐화면 (삭제대비)


     4)  에쿠스 3.5 엔진을 장착한 쏘렌토(3.5)의 출력과 토크
               에쿠스 3.5엔진은 기아자동차 쏘렌토에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역시 같은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기아의 쏘렌토 또한 기아차 홈페이지에는 출력을 195ps(약 192.5hp)로 토크는 30.0kg-m로
            정상적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도 쏘렌토 출력을 192hp(약 194.5ps)토크는 217lb-ft(30.01kg-m)로 정상적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에쿠스3.5 엔진의 쏘렌토 출력보기

   쏘렌토 195ps / 30.0kg-m

   기아 홈페이지 보기

   캡쳐화면 (삭제대비) 적색 안보이는 이유?

   쏘렌토 192hp / 217lb-ft

   미국 기아 홈페이지 보기

   캡쳐화면 (삭제대비)

      5) 에쿠스 3.5 엔진을 장착한 컵셉카(고성능 쿠페) HIC의 출력과 토크
            현대자동차가 2002. 10 코엑스에서 열린 모터쇼에 출품한 Concept Car가 HIC (Hyundai Intelligent Coupe)입니다.
          에쿠스 3.5 엔진을 탑재한 HIC는 194마력의 고성능이라고 선전했습니다.
          "자동차생활"이라는 월간지의 2003년 1월호 286페이지를 비롯하여 여러 잡지에 실린 내용입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도 HIC에 대하여 첨단 지능형 신기술로 무장한 194마력 고성능 쿠페라면서  "이 번 모터쇼에 처음으로
          공개된 HIC(High-technology Intelligence Coupe)는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와 일본기술연구소에서 공동 개발한 컨셉카로
          고급스러운 에어로 다이내믹 스타일과 194마력의 강력한 V6 3.5 엔진 탑재, 고성능 쿠페의 이미지를 실현했다."고 적어 놓았습니다.

 

   고성능 쿠페 HIC 보기

    쿠페 HIC 194hp / 216lb-ft

   현대 홈페이지 보기

   캡쳐화면 (삭제대비)

  
       6) 에쿠스 3.5 엔진을 장착한 오피러스의 출력과 토크
              2003. 03. 13 기아자동차에서 발표한 오피러스 3.5는 에쿠스 3,5 시그마 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출력은 198ps라고 토크는 30.0kg-m라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에쿠스3.5 엔진의 오피러스 출력보기

   오피러스 3.5 198ps / 30.0 kg-m

   기아 홈페이지 보기

   캡쳐화면 (삭제대비)

               따라서 에쿠스 3.5 엔진의 220ps(약 217hp)이라는 수치는 12.2% 정도 과장된 것으로 보입니다.
           에쿠스 3.5 엔진의 32.0kg-m라는 수치도 7.0% 정도 과장된 것으로 보입니다.
          과장표기 정정명령이 시달된 2001년 5월보다 훨씬 이전인 99년 5월에 출시된 에쿠스는, 출시 당시에 표기한 출력수치를 아직까지
          정정하지 않은 채 그대로 허위광고를 계속하고 있는 것입니다.

 

   티뷰론에 하이캠 적용하고도 엔진출력 불변

   티뷰론 하이캠 적용 보기




5. 출력에 관한 추가 의혹들

     1) 다이너스티와 에쿠스의 출력
              그런가 하면 관련자료를 수집하며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와중인 2003. 03. 04 경, 이 번에는 소리소문없이 에쿠스 3.5의 출력과
           다이너스티의 출력을 깎아서 표기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03년형 다이너스티를 출시하면서 다이너스티와 에쿠스의 출력도 현실화 시키는 척 한 것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믿을수 없는 수치이며 정도의 차이일뿐, 허위 과장광고는 여전합니다.

  
          다이너스티 엔진은 그랜져 XG 3.0 / 에쿠스 3.0에 장착된 시그마 엔진의 전신입니다.
  
       그랜져 XG를 출시할 당시에 분명히 "그랜져 XG의 3.0 시그마 엔진은 기존(다이너스티/뉴그랜져)3.0 엔진보다 2마력이 개선되어
           196마력이다."라고 광고했습니다.
           다이너스티 엔진은 분명히 그랜져 XG 엔진보다 출력이 1~2마력 떨어집니다.
           또한 실토한 토크 값을 고려해 봐도 도저히 다이너스티 3.0이 그랜져 XG 3.0보다 출력이 더 강하게 나올 수는 없습니다.
           다이너스티 엔진의 최대출력이 나오는 rpm이 특별히 높지도 않습니다.
           다이너스티 엔진은 그랜져 XG 엔진과 뿌리는 같으나 구형 버전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현실화 때는 다이너스티 엔진을 그랜져 XG 엔진보다 무려 3마력이나 높게 표기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정상적인 사고방식을 가졌다면 10년이나 묵은(92년 뉴 그랜져 출시 당시부터 사용) 엔진에 업그레이드 비용을
           들이지는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랜져 XG 엔진도 구형이 되어 가는 마당에 그런 곳에 사용할 돈이 있다면 신형엔진 개발이나 후에 나온 XG용 엔진 개선에 투자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다이너스티 엔진이 그랜져 XG보다 더 힘이 좋은 엔진이라고 국민들을 우롱하는 것입니까? 

     2) 신차를 발표할 때마다 차량 가격에 비례하게 발표하는 엔진출력 숫자놀음
              이런 여러 가지 사항들을 종합해 보면 현대/기아자동차는  엔진 출력을 차량가격에 비례하도록 마음대로 설정하여 표기해 놓는다는
           의혹을 떨쳐 버릴 수가 없습니다.

 

   차 값에 따라 다르게 광고하는 시그마 3.0 엔진의 출력

   뉴 그랜져 XG 3.0

   182ps

   25.7kg-m

   다이너스티 3.0 (시그마 엔진의 전신)

   194ps (추후 185ps라고 자백하나 역시 거짓말)

   25.8kg-m

   오피러스 3.0

   187ps

   25.9kg-m

   에쿠스 3.0

   203ps

   27.6kg-m

   * 다이너스티는 자기인증제가 시작되고 2달 이상 지나 2003년형 다이너스티 출시 때 185ps/24.6kg-m라고 자백하였으나 역시 거짓말임.
   * 에쿠스도 자기인증제가 시작되고 2달 이상 지나서 2003년형 다이너스티 출시 때 210ps/31.0kg-m라고 자백하였으나 역시 거짓말임.

          2003년형 다이너스티 3.0의 출력을 그랜져 XG 3.0의 182ps(수정 후)보다도 높은 185ps로 적어 놓은 것은 특히나 의심스럽습니다. 
           오피러스 3.0도 에쿠스 3.0의 203ps보다는 작게 표기하여 과장 정도는 줄었지만 여전히 뉴 그랜져 XG 3.0의 182ps보다는 5ps나 높게
           선전하면서도 왜 그런 것인지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동일한 시그마 3.0 엔진(다이너스티 제외)을 사용해 놓고도 뉴그랜져 XG - 다이너스티 - 오피러스 - 에쿠스의 순으로
          182 - 185 - 187 - 203ps 라고 가격 순으로 표기해 놓은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게 광고하는 시그마 3.5 엔진의 출력

   그랜져 XG 350 (미국)

   194hp (약 196.7ps)

   216lb-ft (약 30.5kg-m)

   쏘렌토 (기아 홈페이지)

   195ps

   30.0kg-m

   쏘렌토 (미국 기아 홈페이지)

   192hp (약 194.7ps)

   217lb-ft (약 30.6kg-m)

   고성능 쿠페 HIC

   194hp

   216lb-ft

   오피러스 3.5

   198ps

   30.0 kg-m

   에쿠스 3.5

   220ps

   32.0kg-m

    * 에쿠스 3.5는 자기인증제가 시작되고 2달 이상 지나서 210ps/31.0kg-m라고 자백하였으나 역시 거짓말임.

     3) 신차를 발표할 때마다 1마력씩 엔진출력이 올라가는 숫자 놀음 (종전)
             자동차 회
사들은 새로운 차종이 나올 때마다 경쟁적으로 타사의 동급 차종보다 출력을 조금씩 높여서 발표해 온 일도 있습니다.
          97년 12월 크레도스Ⅱ가 146마력, 98년 1월 EF 쏘나타 147마력, 99년 10월
매그너스148마력, 2000년 6월 기아 옵티마
          149마력 순으로 1마력씩 올라 갔던 일도 있습니다


     4) 신차를 발표할 때마다 제원이 저하하는 기현상 (최근)
              고성능 쿠페 HIC나 2003년형 다이너스티, 오피러스의 경우를 보면 요즘 현대/기아자동차는 새 차를 개발하면서 차량출력 등의 제원을
           저하시키는 것이 새로운
 유행인 모양입니다.  

              하지만 에쿠스 3.0은 여전히 203ps 라는 주장에 변함이 없습니다.
     
     에쿠스 3.5는 220ps에서 210ps라고 10ps를 깎는 척 했지만 210이라는 숫자의 근거도 무엇인지 전혀 알 길이 없습니다.
  
       어쨌든 에쿠스 3.5는 깎았으면서 에쿠스 3.0과 4.5는 그대로 놓아 두는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그리고 에쿠스 4.5의 연비는 왜 안 밝히는지 모르겠습니다.